본문 바로가기
요리

제주도 갈치 구이 맛있게 하는 법, 갈치 비늘 벗기는 법, 갈치 내장 손질법

by j-green 2021. 12. 6.
반응형


맛있는 제주 갈치 구이하는 법, 내장 손질법, 비늘 제거법

제주도에 사는 지인이 갈치와 고등어를 한 박스 보내왔어요. 맛있는 귤 한 박스와  같이 보내 주어서 매번 감하하고 맛있게 먹고 있어요. 김치나 무를 깔고 고등어 조림도 해 먹고 감자를 깔고 갈치조림도 해서 맛있게 먹었는데 오늘 포스팅은 갈치구이를 올려보려고 합니다.

갈치는 네 도막으로 포장되어 왔기 때문에 구이를 할 때 한 팩씩 내어 손질을 했습니다.


맛있는 갈치구이

재료
갈치 네 도막
밀가루
올리브유
굵은소금

갈치 손질

갈치 손질법
갈치는 비늘을 깨끗이 벗겨내야 비린 냄새가 나지 않아요. 가위로 등 지느러미를 정리하고 칼로 비늘을 깔끔하게 벗겨냅니다. 여기에 굵은 소금을 앞뒤로 솔솔 뿌려서 냉장고에 한 시간 동안 두었어요. 갈치에 소금 간이 안돼 있어서 가끔은 담백하게 그냥 구워 먹고 이번에는 맛있게 먹으려고 소금 간을 잠시 해 두었어요.

갈치 등뼈 손질

갈치 내장을 제거하고 살에 붙은 검은 막도 살에서부터 잘 벗겨냅니다. 그리고 뼈 부분에 달라붙은 검붉은 핏물막도 칼로 긁어내서 뼈가 보일 때까지 긁어냅니다. 위 사진처럼 깔끔하게 갈치 뼈가 드러나도록 말이죠.

이탈리아 밀가루

이탈리아 밀가루를 사서 다양한 요리를 했는데 갈치구이 할 때 사용해 보았어요.

갈치에 밀가루 입히기

이탈리아 밀가루는 우리나라 밀가루보다 입자가 약간 굵은 느낌입니다. 물기 뺀 갈치에 밀가루를 손으로 바르는데 촉감이 기분 좋은 만큼 고슬고슬 입자가 만져져요. 밀가루를 골고루 묻혀 주었어요.  계란물을 입히는 작업도 번거롭거니와 밀가루만 씌어 바삭하게 구우면 더 생선 맛 본연의 맛만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서 계란물을 입히지 않고 갈치구이를 만들었어요.

밀가루 입힌 갈치 올리브유 두르고 굽기

올리브유를 여유롭게 두르고 밀가루 묻힌 갈치를 놓았어요. 지직 소리가 나고 뚜껑을 덮고 중불로 갈치를 구웠어요.


갈치 알까지 노릇노릇 구워주기

갈치에 알이 들었기에 밀가루 묻혀 같이 구웠습니다. 계란물 입히지 않고 구웠더니 더 바삭하고 계란 냄새가 안 나니 갈치 맛을 느낄 수 있어서 더 맛있어요.



갈치구이 완성

맛있는 제주  갈치 구이, 이탈리아 밀가루만 입혀서 담백한 갈치구이 맛있게 만들어 봤습니다. 주말 저녁에 잡채도 만들고 해서 맛있는 집밥으로 가족들 건강 챙겼습니다. 여러분들도 맛있는 집밥으로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 보내셔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