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소고기 미역국 황금레시피

by j-green 2021. 9. 25.
반응형


오늘은 소고기 미역국 구수하고 국물이 시원하게 끓이는 법을 포스팅하려고 해요. 소고기나 미역도 약간은  비릿한 맛이  있기 때문에 소고기를 넣고 국을 끓일 때 비린맛을 잡아주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저도 옛날 신혼이나 젊은 시절에는 마트에서 국거리용으로 잘게 썰어놓은 소고기를 사다가 그냥 넣어서 끓여 먹었어요. 그때는 그래도 맛있었어요. 지금은 음식을 할 때 좀 더 맛있게 하려고 노력하지만 젊을 때는 진짜 아무것도 모르고 요리를 시작했었어요.

소고기 미역국

소고기 미역국 재료



미역         4인분
소고기(사태)   200g
갈치 액젓        2큰술
굵은소금       1 티스푼
후추
가는소금
쌀뜨물

 

소고기 사태를 소금, 후추 , 소금 넣고 밑간해 둡니다.

부산 기장군의 염장미역으로 준비했기 때문에 불리는 시간 3분, 씻는 시간 10분 소요되므로 소고기 밑간을 먼저 해 둡니다.

평상시 마른미역으로 준비할 때는 미역을 먼저 미지근한 물에 2시간 정도 불려 놓습니다. 큰 그릇에서 두세 번  씻어 모래나 바다 부산물 골라서 버리고 구멍 뚫린 채에 건져 손으로 비비면서 비린 냄새도 제거하며 세게 문지르며 거품도 흘러보내며 씻어 건져놓습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가위로 잘라 놓습니다.


소고기는 양지와 사태를 사용합니다. 저는 오늘은 사태를 사용해서 미역국을 끓이기 때문에 소고기 밑간을 먼저 해둡니다.

 

 

 

<양지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법>


양지는 밑간 하지 않은 채 처음부터 양지를 물에 넣고 끓입니다. 30분 정도 끓여서 식힙니다. 겨울에는 베란다 같은 추운 곳에서 , 여름이나 봄가을에는 큰 그릇에 찬 물을 받아 그 안에 소고기 끓인 냄비를 넣고 식힙니다. 소고기 기름이 둥둥 떠서 고형화 되면 거즈나 1회용 기름 망을 이용해 맑은 국물을 걸러 놓습니다.



냄비에 들기름을 넣고 씻어놓은 미역을 10분 정도 잘 저어가며 볶아줍니다. 그런 후 소고기 양지  국물 맑게 받아놓은 국물을 넣고 끓여 줍니다.



소고기 양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미역국이 끓은 후 먹기 전에 넣고 같이 끓입니다. 소고기 양지는 오래 끓이면 국물은 고소하나 소고기는 식감이 너무 부드러워져서 맛이 별로입니다. 양지 소고기 미역국은 고기를 넣고 너무 오래 끓이지 마세요.

 

 

 

 

다시   오늘의 사태 미역국으로 돌아와서요~~^^

밑간해 놓았던 소고기 사태를 참기름을 두르고 강불에 구워줍니다. 구우면서 가위와 집게로 알맞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고기를 볶다가 준비한 미역을 넣고 함께 5분 정도 볶아줍니다. 

 

 

 



날씨가 더워 온도가 높아서 기름 분리하기 어려운 여름에는 소고기 사태를 이용합니다. 사태는 양지보다 구수한 맛은 덜하지만 오래 끓이면 힘줄 부분이 식감이 쫀득하고 맛있어서 국이나 장조림 할 때 사용합니다. 구수한 맛이 덜해서 사태로 미역국을 끓일 때는 참기름으로 미역을 볶아줍니다.




사태로 미역국을 끓일 때는 소고기를 밑간해 둡니다. 참기름,소금,후추로 밑간 해서 30분(온도 높은 여름에는 냉장고에서, 봄가을은 상온에서 ) 정도 두었다가 중불에서 고기를 앞 뒷면을 익힙니다. 가위로 잘라주면서 그렇게 작지 않을 정도로 잘라가며 익힙니다. 고기가 약간 크다할 정도로 볶다가 미역을 같이 넣고 10분 정도 더 볶아 줍니다. 고기를 약간 크게 볶아주면 국물 맛이 훨씬 시원합니다. 구수한 맛은 양지를 따라올 수 없기에 사태를 볶고 미역을 볶을 때 참기름을 넣고 볶아줍니다.


이렇게  소고기 사태와  미역을 볶을 때 갈치 액젓 2큰술을 넣고 함께 볶아주면 고기와 미역에 갈치 액젓이 배어 들어 훨씬 구수합니다.



소고기 사태와 미역을 볶다가 미역이 풀 죽었을 때 생수나 마지막 쌀뜨물을 넣고 1시간 정도 뚜껑 덮고 푹 끓여서 둡니다.
이렇게 뜸을 들이면 미역맛이 부드럽고 구수해집니다. 미역국의 맛이 훨씬 깊어지고요.

다시 끓여 상에 낼 때 진짜 조심하세요. 저는 항상 염두에 두면서도 바쁘게 준비하다 보면 항상 놀랍니다. 미역을 끓여서 두면 미역 사이에 습기를 포함해서 부피가 커지고 강하게 압착이 돼 있습니다. 여기에 냄비 바닥에 가스불이나 인덕션으로 열이 가해지면 미역이 펑 튀면서 뚜껑까지 날려 보내 주방에서 무심코 다른 일 하다가 냄비에 발등을 다치거나 튀어 오른 미역이 눈을 때리면 큰 사고로 이어집니다. 저는 주로 가스불 켜고 싱크에서 다른 일 하다가 좀 저어줄까 하고 뚜껑 열다가 이런 일 많이 겪습니다. 맛있는 미역국 조심해서 데우시고 맛있게 먹고 건강 지킵시다요.



뜸 들인 미역국 색깔은 초록색에서 진한 카키색이 되면서 맛이 부드럽고 구수합니다. 맛있는 소고기 사태 미역국 끓여 드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