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갈치조림 맛있게 하는법,갈치조림 황금 레시피, 갈치조림 양념장, 매콤한 갈치조림 만들기

by j-green 2021. 9.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맛있는 제주 갈치조림 맛있게 해서 저녁 먹었어요. 여러분들도 날씨가 선선해지니 입맛 돋우는 음식 찾게 되시죠~~

저는 오늘 지금 막 비행기에서 내린 싱싱한 제주 갈치로 매콤하게 맛있는 조림을 해 보았어요. 제주 살이 내려간 지인이 막 배 들어올 때 갈치를 받아 손질해서 보내준 알배기 갈치예요.



음식은 정성이 반이예요. 맛있게 먹고 기운 낼 가족을 생각하면 주방에서 일하는 몇 시간이 마냥 즐겁쥬~~!!



자 그럼 제가 조리한 매콤한 제주 갈치조림 맛 한 번 보세요~~


매콤한 감자 무 갈치 조림

 

매콤한 갈치조림  양념장 재료


갈치 4 도막
무 4mm 두께
감자 4mm 두께
청양고추 3개
대파 1 뿌리
양파 1/2개
생강 조금

황설탕   1티스푼
고춧가루 5 큰 스푼
매운 고추가루 1 큰 스푼
빻은 마늘 3 큰 스푼
갈치 액젓 2큰술
굵은소금 1/2 티스푼



 

 

매콤한 갈치조림 맛있게 하는법

 

감자 무



넓은 스테인레스 냄비에 4mm 굵기로 썬 무와 감자를 깔아요. 저는 담근 지 5일 되는 김치에 있던 무를 몇 개 넣었어요. 김치 맛이 스며든 무는 생 무와는 또 다른 깊은 맛이 있거든요. 무를 넣고 조림할 때는 서서히 끓여야 냄비 바닥에 무와 감자가 눌어붙지 않아요. 처음부터 센 불로 요리하면 무와 감자를 냄비 바닥에 깔아도 타버린 답니다.

음식은 탄 기운이 조금만 올라와도 써서 맛이 없어요.


깨끗이 씻어 손질한 갈치


갈치에 알이 들었더라고요.

갈치는 흐르는 물에 칼로 갈치 비늘을 깨끗이 제거해야 갈치 비린 맛이 없어요. 등 지느러미와 아가미 쪽 지느러미도 가위로 제거해 줘야 비릿한 냄새가 덜해요. 갈치는 많이 비린 생선이라 청양 고춧가루와 청양 풋고추를 넣어야 매콤한 매운맛 때문에 비린 맛이 제거돼요.


빻은 마늘, 양파, 대파



편으로 썰은 생강 조금, 어슷 썬 청양고추, 빻은 마늘 좀 많이, 어슷썰기 한 대파 , 그리고 양파를 1/2개만 넣었어요. 양파를 적당히 넣어야지 들쩍한 맛이 잘 어우러지고요. 양파는 많이 넣는다고 다 맛있는 것은 아니에요.



청양 고춧가루, 고춧가루



고춧가루 5 큰 스푼과 청양 고춧가루 1 큰 스푼 넣고요 사실 저는 페페론치노 또 넣었어요. 갈치 액젓 2큰술 넣고 굵은소금 1 작은 티스푼 넣었어요. 간장보다 갈치 액젓 넣어 간하면 간장 특유의 그 맛이 안 나서 깔끔하고요. 굵은소금을 넣는 이유도 느글느글한 맛 보다는 깔끔한 맛을 낼 때는 굵은 소금을 넣어야 맛이 깔끔해요.


매콤한 갈치조림



물을 두르고 중불로 뭉근히 끓여야 밑에 깔아 둔 무와 감자가 눓지않고 익고 국물 맛이 베어 들어가서 맛있습니다. 그리고 뚜껑을 완전히 닫으면 비린 냄새가 나니까 뚜껑은 조금 열어둔 상태로 졸이세요. 또 하나의 팁은 한 번 푹 끓여서 불을 끄고 30분 정도 두었다가 먹기 전에 다시 졸여서 먹으면 무와 감자에 국물 맛이 제대로 들어가서 훨씬 맛있어요.


매콤한 갈치조림




칼칼하고 매콤해서 갈치 비린 냄새 전혀 안 나게 잘 됐어요. 제주에서 비행기 타고 막 도착한 싱싱한 갈치로 매콤하고 맛있는 갈치조림해서 먹었어요.


갈치조림 ft파김치




며칠 전 담근 파김치와 맛이 잘 어우러집니다. 맛있게 저녁 먹고 커피 드립해서 아이스커피 마시고 달콤한 복숭아 먹고 온 가족이 행복한 모습 보니 기분이 너무 좋네요.

맛있는 복숭아
예쁜 복숭아



여러분들도 맛있는 저녁 드시고 항상 건강해요~~^^

반응형

댓글